평지식의 온화함

강아지 발을 핥는 이유는 무엇일까? 대처 방법은? 본문

평소에 알고있으면 좋은 지식🔥

강아지 발을 핥는 이유는 무엇일까? 대처 방법은?

목동랄프로렌 2022. 9. 11. 16:20
반응형

안녕하세요. 평지식의 온화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강아지가 발을 핥은 이유와 그 대처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해볼 텐데요. 

 

반려견을 키우는 보호자라면 매우 자연스럽게 한번쯤은 이런 행동에 대해서 공부하고 궁금하셨을 텐데 이번 포스팅이 그런 내용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강아지가 발을 핥은 이유

 

우선 발을 핥기 시작한 것을 알아차렸다면 반려동물에게 관심이 있는 보호자입니다. 아이들은 아프다고 불편하다고 얘기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보호자가 주의 깊게 살펴보고 문제가 있어 보이는 부분은 관리를 해주어야 반려동물들이 아프지 않고 오랫동안 같이 있을 수 있을 텐데요.

 

상황별로 정리해서 같은 행동을 한다면 아이들의 발이나, 정서적으로 문제가 있음을 확인하고 해결해야 되겠습니다.

 

 

 

 


 

 

 

 

1. 상처, 통증

 

우선 가장 먼저 확인해 봐야 할 것으로 상처입니다. 발바닥에 상처가 생겨 통증이 있으면 아이들은 계속해서 핥을 수 있습니다. 계속 핥다 보면 상처가 덧나고 더 안 좋은 상태가 될 수 있으니 발을 핥고 있다면 먼저 발을 살펴보세요.

 

상처가 생기는 이유 중에는 산책을 하다가 또는 어떤 이물질 때문일 수 있는데요. 상처가 있다면 치료를 해주고 주의해야 할 것은 이제 다가올 겨울에도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꼭 신발을 신겨서 산책을 해야겠습니다.

 

염화칼슘, 눈, 차가운 바닥과 같은 외부 자극에 아이들 발바닥이 노출된다면 화상을 입거나, 상처가 나거나, 건조하고 갈라지다 보면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피부 질환

 

두 번째로는 피부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발 사탕이라는 행동은 발이 간지럽거나 불편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핥은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피부질환의 경우는 섭취하고 있는 사료를 통해서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고, 잘 말려주지 않아 습한 환경에 병균이 자라나 피부질환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질환의 경우는 사료 외에 간식 등은 배급을 중지하거나, 피부질환에 좋은 제품 등을 이용해서 미리미리 관리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당연히 아이들 몸에 자극이 없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야 하며 피부에 직접 도포해 발라 줄 수 있는 천연팩과 같은 것들이 가장 좋겠습니다.

반응형

 

 

 

 

 


 

 

 

 

 

3. 정서적인 문제

 

정서적인 문제로는 여러 가지를 꼽아볼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심심해서 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놀이 중에 가장 좋은 것은 산책이 될 수 있는데 산책을 하지 못하고 집에만 갇혀 있어서 답답하기 때문에 물고 뜯고 할 수 있는 것이 첫 번째 이유입니다.

 

두 번째로는 정서적으로 불안해서 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잘 갖추어진 환경이 아닌 곳에서 보호자의 보호를 받지 못한 반려동물들의 정서적인 문제로 발을 괴롭힐 수 있습니다.

 

위에 이유처럼 반려동물들은 장난감이 아닌 하나의 가족으로 보호자가 미리 관심을 가지고 불편한 곳은 없는지 또는 정서적으로 불안하지는 않은지 살펴보고 알아주어야 하는 가족입니다.

 

최근에는 만병의 근원은 스트레스이기에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아로마세러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도 만찬 가지지만 반려동물 코에 자극적이지 않고 심신에 안정을 줄 수 있는 아로마 테라피 효과가 있는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데 그런 제품들로 아이들의 마음을 편안하게 발은 깨끗하게 해 주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위에 내용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더욱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
Comments